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이버에서 스마트에디터 3.0에 카드형을 추가하였습니다. 아직 스마트 에디터3.0 카드형이 베타 버전인 만큼 바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는 없지만, 글을 발행 할 수는 있기에 한번 사용해 봤습니다.


카드형이란?


네이버에서 왜 카드형태의 글을 발행 할 수 있게 했을까요? 우선 이 방식을 도입하게 된 이유는 기존 스마트폰에서 많이 이용되는 페이스북이나, 피키캐스트, 카카오톡 등에서 보기 좋게 카드형태로 글을 발행 한 것에서 시작 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과 같은 경우에는 사진과 장문의 글을 함께 매치시키가 어려워, 리뷰형태의 글을 만드는데는 사람들이 사진 하나에 이미지툴을 써서 그 위에 글을 함께 쓰는 형태로 올렸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장문의 글을 읽을 때 스크롤을 계속 내리는 방식 보다는 마치 책에서 페이지를 넘겨서 하나하나 읽는 방식이 손가락이 오히려 편하고 정보 전달에도 더 효과적이였던 것이죠. 이와 같은 방식을 네이버 웹툰에서 컷툰이라는 방식으로 실험을 해보면서 결국, 카드 형태의 글을 발행 할 수 있는 에디터를 네이버에서 만들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러한 방식의 에디터는 제가 예전 부터 쓰고 싶던 방식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글의 발행 방식은 글 자체의 디자인을 살리고, 블로그만의 특징을 더 강조해줘서 독자들이 블로그를 통해 얻는 인상도 강해지고, 또한 글의 다양한 배치를 통해 독자들에게 정보 전달을 더 효과적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티스토리에서 리뷰 글을 이미지에다가 글을 함께 올리는 분도 있었지만, 그때 그 방식의 아쉬운 점은 글이 이미지로만 고정 되어있어서 모바일 친화적이지 못했고, 무엇보다도 검색엔진을 통해서 검색이 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3.0의 카드형은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은 셈인 것 같습니다. 카드형이지만, 글이 사진으로 출력되는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을 통해 충분히 검색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티스토리에서도 이러한 형태의 에디터를 쓸 수 있게 된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아마 다음카카오에서 이런 방식을 지원해주기에는 먼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합병 이후에도 여러 티스토리 전용 플러그인 이라던지 반응형 스킨 같은 것을 제공하며 여러모로 신경쓰는 모습을 보면, 언젠가는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조금 생깁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