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나라 인터넷의 보급률이 꽤 높다는 말은 벌써 오래된 사실입니다. 인터넷의 속도도 빠르고 대중화 되어있어 우리 주변에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보기 힘들정도입니다. 이 사람들 중 인터넷에 자신의 집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다만 현실에서의 집과 다른점은 인터넷에서의 집 즉, 블로그나 개인사이트는 누구에게나 공개되어있기 때문에 타인이 만든것을 가져와서 전시해놓으면 안됩니다. 만약 만든사람의 동의가 있으면 가능한일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글을 쓸때 구글에서 아무 이미지나 가져와서 포스팅을 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행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원저작자가 글을 쓴 사람에게 소정의 비용을 합의비용으로 요구할 수도 있고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른 편에서 하도록 하고,

이번 편에서는 무료 이미지를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image.google.com -구글 이미지 검색

위의 주소로 가서 자신이 원하는 항목을 검색합니다. 공개된 이미지니깐 그냥 써도 되겠지 할 수 도 있겠지만, 그렇게 무작정 가져다 쓰면 안됩니다.

여기에서 무료로 쓸 수 있는 이미지는 따로 검색 옵션을 추가해야합니다.

하단에 검색도구를 누른뒤 사용권한 항목을 체크해줘야합니다.







해당항목에서는 5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라이선스로 필터링 안함
2. 수정 후 재사용 가능
3. 재사용 가능
4. 수정 후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5.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1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그냥 가져다 쓸 수 없는 이미지여도 모두 검색하는 기본 상태의 이미지 검색을 말합니다.
2의 경우는 재창작이 가능한 이미지이며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사진들을 의미합니다.
3은 수정이 불가능 하지만,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이미지입니다.
4는 수정이 가능하고 비상업적 용도로만 재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5는 수정이 불가능하고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한 이미지들입니다.

만약 자신이 돈을 벌기위한 수단이 아닌 광고가 없는 깨끗한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여기에는 2,3,4,5의 항목이 우리가 찾는 무료 이미지 일 것입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가 달려있다면 4,5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2,3만 할 수 있겠죠?
여기에서 알아야할 중요한 점은 구글에서 검색한 이미지는 사용할때 원저작자를 필수로 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구글을 통해 얻은 사진을 만든사람을 표시를 제대로 안해주면 저작권법에 어긋날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를 일일이 표기하기가 힘들다면 cc0 public domain에 해당하는 사진을 찾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 항목에 대해서는 다음편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편은 구글을 통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무료 사진들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이미지 사이트 몇 군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